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작가 슈만의 일생과 대표적 작품

by 정보창구방 2022. 1. 5.
반응형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작가 슈만의 일생과 대표적 작품

1. 슈만(Robert Schumann)의 일생

슈만은 음악 외에 철학과 문학에도 조예가 깊어 교양이 풍부한 음악가였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책을 가까이하고 시도 썼습니다. 처음에 그는 법률을 공부했으나 흥미를 느끼지 못하여 대학을 옮겨 피아노와 작곡, 문학 등에 더 열중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무리하게 연습을 많이 하여 손가락을 다쳐 피아니스트의 꿈을 버리고 피아노 중심의 작품을 작곡하였는데 이 시기 슈만을 강하게 자극한 작곡가는 슈베르트, 쇼팽, 파가니니 등이었습니다. 1833년 <라이프치히 음악 신보>를 설립하여 낭만주의 음악을 계몽하고 평론의 의의를 늘렸으며 그중에서도 쇼팽, 브람스를 절찬하여 소개하였습니다.

 

그의 작곡 기법은 지금까지의 고전양식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상상을 모체로 하여 거기에 형식을 맞추는 것입니다. 신선한 리듬과 색채감이 풍부한 화성법 등은 그의 작품의 품위를 높여 주었으며 예리한 감수성으로 선율과 하모니를 개성적으로 조화시켰습니다. 낭만파 문학에 대한 깊은 조예는 그의 음악에 표제적 구상을 뒷받침해 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그는 독일 낭만파에 있어 표제음악적 또는 자유형식 작곡의 시조가 되었습니다. 그의 부인 클라라는 남편의 작품을 계속 연주 발표하여 슈만으로 하여금 명작을 낼 수 있게 하였습니다. 만년에는 정신병을 가진 폐인이 되어 비참한 생을 마쳤습니다.

 

2. 슈만의 작품

그의 작품은 최대 걸작인 피아노 협주곡 및 교향곡 <봄> 관현악곡, 실내악곡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작곡되었습니다. 리트 작품은 슈베르트의 뒤를 계승한 매우 가치가 높은 것입니다. 시가 표현하는 감정의 굴곡뿐 아니라 계획적인 조성 구조로 유기적으로 묶은 연가곡 <시인의 사랑>,<여인의 사랑과 생애> 이런 연작 원리를 피아노 작품에도 적용하여 <카니발>, <어린이 정경>, <파피용>등 통일성을 준 피아노 성격 소품집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