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작가 슈베르트의 일생과 작품

by 정보창구방 2022. 1. 5.
반응형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작가 슈베르트의 일생과 작품

1. 슈베르트(Franza Shubert)의 일생

슈베르트는 1797년 오스트리아 빈 근교의 리히텐탈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초등학교 교장이었지만 경제적인 형편은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어머니는 폴란드 출신이었는데, 그 때문인지 슈베르트는 훗날 빈의 분위기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하고 자유로운 음악을 창조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가난하지만 음악을 좋아해서 슈베르트는 일찍부터 음악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를 처음 가르친 사람은 큰형 이그나츠였는데, 어린 동생이 남다른 재능을 갖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결국 8살 때 교구 교회의 오르간 주자 미하엘 홀저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홀저에게 즉흥연주와 전개 주법 등을 배우던 슈베르트는 11살이 되던 해 빈 궁정 예배당 소년 합창대에 들어가 음악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동시에 그는 신학교에 입학했는데 일반과목에는 흥미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음악에는 뛰어난 소질을 보여 13세 때 작곡을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5년 동안 교향곡 두곡을 포함해서 무려 140곡이나 되는 가곡을 작곡했습니다.

 

이 무렵 모차르트의 라이벌로 유명한 살리에리에게 3년 동안 작곡을 배우기도 했지만 변성기로 합창대를 떠나게 되고, 아버지가 운영하는 초등학교 교사로 취직합니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3년 만에 교사를 그만두고 약혼자와의 결혼까지 포기했습니다. 교사로서의 생활이 그의 음악가로서의 열정을 가로막았기 때문입니다. 학교를 그만 둔 슈베르트는 집을 나와 친구 집을 떠도는 방랑생활에 접어들며, 오로지 작곡을 해서 생계를 유지하는 전문 작곡가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곡을 만들었지만 형편은 나아지지 않아 친구 집, 형의 집, 아버지 집으로 거처를 옮겨 다녔습니다. 가난에 시달리던 슈베르트는 두통에 시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영양 섭취가 소홀한 데다가 많은 곡을 작곡하느라 자신의 삶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예감할 정도로 체력이 다해갔습니다. 그러다 31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2. 슈베르트의 작품

슈베르트 작품의 주를 이루는 것은 600여곡에 달하는 가곡입니다. 빌헬름 뮐러의 연작시에 곡을 붙인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처녀>를 비롯하여, 괴테, 실러, 하이네 등 서정 시인들의 시를 가사로 하였습니다. 이렇게 많은 가곡을 작곡해서 슈베르트를 ‘가곡의 왕’이라 하기도 하지만 가곡, 리트를 발전시키고 세상에 소개하는 데 선구자 역할을 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그는 9개의 교향곡, 6개의 미사곡, 60여 개의 실내악곡, 많은 피아노곡을 남겼습니다.

 

연가곡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처녀>,<겨울 나그네>, <마왕> 아마 <겨울 나그네>중 보리수와 <마왕>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을 것입니다. <겨울나그네>는 그의 말년에 몸이 좋지 않을 때 작곡했고, 마왕은 괴테의 시에 곡을 붙인 것입니다. 피아노곡으로는 그의 가곡 <방랑자>에서 인용한 <방랑자 판타지>가 있습니다. 실내악곡으로는 <송어 5중주>가 있고, 교향곡 9번은 그의 가장 탁월한 대작으로 꼽히지만, 가장 인기 있는 교향곡은 제8번 <미완성 교향곡>입니다.

댓글